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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지식

갖가지 카페에 이르기까지 유행하는 레트로 열풍

by 오르페우스 2020. 7. 7.

 

골목 사이사이에 트렁크 탭을 필름 카메라를 보면 카메라 어플 현대

시대에도 사라지지 않고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는 옛날 것들

우리는 이를 레트로 라 부러져 메트로는 레트로 스펙트 를 줄인 말로 회상

또는 추억 을 뜻합니다 옛날로 돌아가 거나 옛날 것을 그리워하며 따라하려는 현상을 말하죠

메트로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후에 의미를 지닌 프리 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활용 됐는데요 1970년대 들어서면서 는 대중문화 전반에 등장하기 시작하죠

1971년 디자이너 입생 로랑은 자신의 패션쇼에 1940 년대 패션 을

제어합니다 그리고 이를 레트로 록이 라 불렀죠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하는 복구 주의 패션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레트로풍 특유의 스타일은 당대

패션계를 휩쓸어 않는데요

이후 레트로 는 디자인 전반에 유행하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등장했죠

유행은 돌고 돈다 레트로 는 과거에 대한 향수와 함께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동질감을 불러일으키며 광고와 마케팅 뿐만 아니라 영어나 드라마

속에서도 빠지지 않는 소재가 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익숙한 것으로부터

오는 심리적 안정감 그리고 현대인 보기드믄 신선함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메트로는 하는 하나의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이런 레트로 의 유행의 도에 찰 그나 뉴트로 라는 용어도 생겼는데요

뉴트로 란 말 그대로 레트로 의 새로움 을 뜻하는 뉴 를 결합한 단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뜻하죠

유튜브와 레트로 는 아주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요

레트 오는 그 문화 코드를 누렸던 중장년 층의 향수의 수구 않은 것이라면

뉴트론 은 지금의 젊은 층들이 과거의 컨텐츠를 찾는 것을 말하죠

다시 말해 레트로 가 그때 그시절 그대로를 똑같이 즐기는 향수를 자극하는

것이라면 뉴트론 은 과거의 것을 또 까지 재현하기 보다는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말합니다

이러한 1주로 의 움직임은 패션 을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시도

되기도 하고 까페나 카메라 같이 우리 일상과 밀접한 곳에서도 등장할

뉴트론 은 단순히 과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소재를 기반으로

이를 독창적으로 재 해석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모습들을 탄생시키며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최근 1980년대를 주름잡던 전설의 로 편 들 퀸 의 일대기를 담은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가 큰 흥행을 했는데요

이러한 성공 요인을 유튜브와 레트로 세대의 결합 으로 보는 시각도 있죠

퀸 의 전성기 와 함께한 세대에게는 그 시절을 감성을 전달하면서 관계를

확보하고 반대로 퀸의 모르고 자란 패드 에게는 신선함을 전달하면서 새로운

관객 유치에 성공했다는 것입니다

메트로는 이전에도 수시로 등장하고 사라지기를 반복

했던 트렌드 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의 등장과 함께 이전에 볶고 흐름과는

차별화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를 활용해서 수많은 업계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며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내놓고 있죠

계속해서 돌고 도는 트렌드에 흐름 앞으로는 또 어떤 유행이 돌아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