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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지식

곳곳에 숨어있는 약탈 문화재들 반환은 왜 어려울까?

by 오르페우스 2020. 7. 7.

 

루브르 박물관의 미라 대영박물관에 수놓은 그리스 조가 세계 유명 미술관

쏙 전 세계의 진귀한 유물들이 우리의 논을 사로잡는 이러한 작품들의 아주

불편한 진실이 있습니다

바로 약탈 품 이란 사실이죠 문화 3 약탈은 고대 로마 붙어 있었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한 마라가 패배 국에 문화재를 빼는거 전리품을 취득하는데

있어 패배 국에 문화재는 빠지지 않았죠

고대 문명이 번영했던 국가들 예를 들어 그리스 이집트 로마 유산들은

수많은 전쟁 속에 뿔뿔이 흩어지는 데요

이러한 약탈 전 동안 근대에 들어서 며 더욱 더 고조와 되죠

18세기 프랑스의 나폴레옹 은 이집트 원정을 떠나는 데요 이 시기 거대한

군대 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학자들을 같이 데리고 가죠

이집트의 갖가지 유물을 가져오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때 소집된 인물들은 현재까지도 프랑스와 영국의 소장 되어 있죠

20세기 제국주의 시대 부터 2차 세계 대전 2000년대 이라크 전쟁

시리아 내전 같은 현대전에 이르기까지 국보 끔 문화유산이 파괴되거나 도난

당한 일을 멈추지 않았고 여전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 속에 침략을 많이 당한 우리나라 또한 많은 문화 3 약탈이 있었는데요

임진왜란과 같은 과거의 큰 전쟁으로 다량의 문화재가 약할 되기도 했고

개항 시기엔 서양 열강들의 에 의해 20세기 초 n 여러 경로를 통해 1

본인들의 손으로 넘어가고 했죠

실제로 약탈 당한 우리의 문화재가 해외에서 거래 되거나 발견되었다는

기사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약탈당한 문화재 를 반환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데요

20세기 중반 이후 식민 지배를 벗어난 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요구가 나타나고 있죠

악사들은 이러한 국가들이 민족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문화재에 대한 소구

가 높아졌다 고 분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청이 쉽게 받아들여지지 는 않는데요

문학을 소유권에 대한 생각이 각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이죠

스위스에 법학자 존 헨리 베리 많은 약탈 유산에 대한 논쟁을 크게 문화

민족주의와 문화 국제 주의로 나누었습니다 문화 국제 주인은 문화재는

어디에 위치 등 간의 보존과 감상에 대한 관심은 같다는 의견 인데요

유적과 문화재는 인류사의 보편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반 아니 주목적이 아닌

고종과 감사한 에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줘 더불어 지구상에 예수를

곳곳에 분산 시켜 놓는 것이 지구촌의 주식 교환을 장녀 한다고도 봅니다

실제로 대영박물관 하에 제안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들과 관련하여

이러한 주장에 있었는데요

본국 그리스 보다 영국이 문화재 보호와 관리가 전문적이며 더 많은

관람객들이 감상할 수 있기에 대영박물관 이 보유하는 것이 적합하다 는

주장이 어찌 제임스 코너는 문화재들이 본국에 귀속 되어야 한다는 법은

우리들의 자연스러운 문화 감상을 해친다고 도 주장했습니다

이와 달리 문화 민족주의는 한 국가의 문화재는 그것이 제작된 땅에

속한다고 봅니다

버지니아 델 명예교수 말콤 델은 문화유산 바다는 작품 복원해 과정이며

작품을 완전하게 만드는 과정 이라고 정의합니다

문화재는 한 국가의 정체성이 고 예술품 도 나는 그 국가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하죠

더불어 문화 국제 주인은 고대 미술을 서구 역사 서사 이기원 얻는 신민

담론과 다름없다고 비판합니다

두 입장 모두 문화재는 보존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의견을 같이 하지만

국제법과 미술사 고고학 분야에서 두 입자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죠

최근에는 이를 바나나는 움직임 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탈리아는 반출된 문화재 를 다량 보유하고 있는 볼 국으로서 의 위치와

문화재를 다량 빼앗긴 환수 국으로서 이중적인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신들의 문화재를 되찾기 위해 반대로 자신들이 가진 문화재를

반한 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죠 또한 약탈 문화를 가장 많이 보유한

프랑스도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는데요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은 최근 특별한 전시를 열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약할 당했다가 프랑스 정보가 회수한

것들의 의원 주인을 찾는 전시 였죠

이 전시를 통해 실제로 여러 작품들이 후손에게 인도 됐는데요

루브르 박물관은 약탈 미술품 을 주인에게 돌려주지 않고 계속 보관 하라

는 과거 미술관 들의 관행에서 벗어나려 한다 고 밝혔습니다

문화 자란 인류의 오랜 역사 속에서 끊임없는 문화 유리를 통하여 형성되어 왔습니다

문화재 로부터 우리는 역사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동을 동시에 받을 수 있죠

지금 이 순간에도 빼앗긴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협상이 진행되고있는데요

기나긴 역사 속의 패를 곳곳에 흩어진 문화유산 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